글로벌리더 2024
2024 경북 글로벌리더 진로·직업 체험단

필요성 및 기대효과

필요성

  • 공존교육
    비다문화가정 학생과 다문화가정 학생 모두의 정체성 확립, 상호 문화 이해와 존중을 통한 ‘공존 교육’을 이루기 위함
  • 교육적 소외
    방학을 이용하여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진로·직업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‘교육적 소외’를 막기 위함
  • 인식개선
    함께 미래를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 비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‘인식 개선’을 위함

목적

check 예비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‘지식습득 및 인식변화’를 선행시켜 학교 교육 과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 마련
check 교실에서 접하기 어려운 4차 산업기술을 이해하고 직접 체험하여 핵심 인재 ‘메이커’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 마련

기대효과

글로벌
인재
건전한 성장과 재능발견의 기회를 통한 글로벌 인재로 육성
인식
개선
비다문화 가정 학생 및 학부모, 미래교원인 예비교사의 다문화 가정의 이해와 인식개선
공동체
의식
다문화, 비다문화 자녀간 상호교류를 통한 공동체의식 확립의 계기 마련